2017년 6월 2일 금요일

‘인터넷 트렌드 2017’에서 눈길 끄는 그래프 15개

메리 미커의 ‘인터넷 트렌드 2017’ 보고서에서 눈길 끄는 그래프 15장을 골랐다. 트위터로 날린 내용을 그대로 블로그에 옮긴다. (@kwang82)

1. 세계 인터넷 사용자 34억명, 전년대비 10% 증가. 보급률 46%. 아직도 세계 인구의 절반은 인터넷을 쓰지 않고 산다는 뜻. (링크)
1.jpg

2. 세계 스마트폰 개통. 28억대. 증가율 점점 하락. 2014년 37%, 2015년 25%, 2016년 12%. (링크)
2.jpg

3. 미국 성인의 하루 디지털 미디어 사용. 2008년엔 컴퓨터(데스크톱+노트북) 2.2시간, 모바일 0.3시간, 2016년엔 컴퓨터 2.2시간, 모바일 3.1시간. (링크)
3.jpg

4. 미국 인터넷 광고, 2009년 230억 달러, 2016년 730억 달러. 데스크톱 광고는 정체, 모바일 광고는 급증세. 지난해 역전. 모바일 광고 > 데스크톱 광고. (링크)
4.jpg

5. 세계적으로 인터넷 광고가 6개월 이내에 TV광고까지 추월한다. 인터넷 광고 중 데스크톱 광고는 정체인 만큼 모바일 광고 전망이 매우 밝다는 뜻. 그래프가 급상승. (링크)
5.jpg

6. 음성인식 정확도 급상승. 구글의 경우 금년 중 인간 수준(95%)에 달할 것으로 예상. 사람 말을 사람보다 기계(컴퓨터)가 더 잘 알아듣는 세상이 오고 있다는 뜻. (링크)
6.jpg

7. 세계 월간 e스포츠 관람객 급증세. 2014년 9000만명, 2016년 1억6100만명. 증가율도 오름세, 2014년 22%, 2015년 28%, 2016년 40%. (링크)
7.jpg

8. 북미 비디오 다운스트림 트래픽 점유율. 2012년과 2016년을 비교했더니 유튜브는 현저히 하락 페이스북은 2배 이상으로 상승. 동영상 분야에서 구글-페이스북 다툰다. (링크)
8.jpg

9. 글로벌 IT 인프라 지출. 전통적인 데이터센터 비중 줄고 클라우드 비중 확대. 2013년→2016년, 퍼블릭 클라우드 14%→22%, 프라이빗 클라우드 9%→15%. (링크)
9.jpg

10. 중국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7억명. 증가율 2015년 11%, 2016년 12%. 2008년에는 1억명을 약간 웃도는 수준에 그쳤는데, 급증했군요. (링크)
10.jpg

11. 중국인의 하루 미디어 소비 시간을 분석했더니, TV랑 데스크톱 인터넷은 줄고, 모바일 인터넷은 급증. 지난해 모바일 인터넷이 TV를 추월했다. (링크)
11.jpg

12. 중국 온디맨드 교통 서비스 급팽창. 자동차+자전거. 특히 최근 1년 사이에 자전거 온디맨드 시장 폭발적으로 커졌다. 자전거 공유 서비스 인기가 대단하다더니. (링크)
12.jpg

13. 중국 모바일결제, 매년 2배 이상으로 급팽창. 점유율은 알리페이 64%, 위챗페이 60%. 작년 모바일결제 금액은 5조 달러 이상, 약 6000조원. 모바일결제 천국. (링크)
13.jpg

14. 중국 B2C 전자상거래 지난해 24% 증가, 6810억 달러. 모바일 71%, 데스크톱 29%.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 비중이 커지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지만 71%라니… (링크)
14.jpg

15. 글로벌 인터넷 기업 시가총액(기업가치) 상위 20개를 봤더니 미국 12개, 중국 7개, 일본 1개. 1위 애플, 2위 구글/알파벳, 3위 아마존, 4위 페이스북. (링크)
15.jpg

메리 미커 보고서를 보면서 ‘모바일 광고 시장이 폭발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을 새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보고서에는 인도를 분석한 대목을 포함한 게 특징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