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8월 17일 금요일

크롬 익스텐션 (5_끝): ‘포켓(Pocket)’


인터넷 서핑을 하다 보면 ‘이건 나중에 읽어야지'… 이런 생각이 드는 사이트가 더러 있는데...어떻게 하십니까? 북마크 하시나요? 북마크바에는 이미 이 사이트 저 사이트... 잔뜩 마크돼 있을 테고...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저는 북마크바에 폴더를 만들어 담아두기도 했는데 불편합니다. 이럴 때 ‘포켓(Pocket)’이란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포켓 사이트에 접속해 가입해야 합니다. 간단합니다. 이메일 주소, 아이디, 패스워드... 세 가지만 입력하면 됩니다. 주민번호... 당연히 없죠. 그 다음엔 크롬 웹스토어에 들어가 검색창에 ‘Pocket’이라고 입력해 포켓 익스텐션을 찾습니다.




위 캡처사진 ‘Pocket (formerly Read It Later)’...이겁니다. 오른쪽에 있는 ‘크롬에 추가 (ADD TO CHROME)’을 눌러서 깔면 브라우저 오른쪽 위에 아이콘이 생깁니다. 위 캡처에서 ‘ADDED TO CHROME’이라고 나오는 것은 제가 이미 깔았기 때문입니다.




이제 됐습니다.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좋은 글/사이트를 발견하고 나중에 읽어보기 위해 포켓에 담아두고 싶다면 브라우저 오른쪽 위에 있는 포켓 아이콘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그 다음 ‘View List’를 눌러 포켓 사이트에 들어가면 담겨져 있습니다. 왼쪽 위의 ‘타일뷰'를 누르면 타일 모양, ‘리스트뷰'를 누르면 글 목록을 보여주는 모양으로 뜹니다.




더 편리한 방법이 있습니다. 어느 사이트에서든 포켓에 담아두고 싶다면 마우스 우클릭... 그러면 "포켓에 담으세요(Save to Pocket)"이란 메뉴가 나옵니다. 이걸 클릭하면 바로 포켓에 담깁니다. 아주 편리합니다. 나중에 포켓 사이트에 들아가서 찾으면 됩니다.






각각의 글/사이트에 태그를 달 수도 있습니다. 논문을 쓰기 위해 많은 사이트를 포켓에 담아야 한다면 나중에 찾기 쉽게 태그를 달아두면 좋겠죠. 그러나 단순히 대여섯개 사이트를 담아뒀다가 읽고 나서 지울 요량이라면 굳이 태그까지 달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폰/아이패드에 포켓 앱을 깔아놓으면 이동 중에도 포켓에 담긴 글/사이트를 꺼내 읽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패드용 앱이 앱스토어에 올려져 있습니다. 물론 공짜입니다.




(참고)
포켓과 비슷한 ‘나중에 읽기' 기능은 사파리 브라우저에는 디폴트로 포함돼 있습니다. 위 캡처를 보면 사파리 브라우저 왼쪽 위에 안경처럼 생긴 아이콘이 있는데, ‘리딩리스트 (Reading List, 읽기목록)’ 기능입니다.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나중에 읽고 싶은 글이나 사이트를 발견하고 이 아이콘을 누른 다음 ‘Add Page’를 누르면 목록에 포함됩니다. 다 읽고 나서 목록에서 삭제하고 싶다면 오른쪽에 있는 X표를 누르면 됩니다. [광파리]


댓글 1개:

  1. 안녕하세요, 광파리님께 toread.cc라는 도구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http://gstory4you.com/2012/09/10/bookmark-your-web-pages-by-just-one-click/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