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14일 수요일

구글플레이+앱스토어 매출은 한국이 세계 3위


스마트폰/태블릿 앱에 관한한 한국은 두 가지 점에서 특출합니다.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를 통해 구매를 많이 합니다.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 3위입니다. 또 하나는 애플 앱스토어보다는 구글플레이를 통한 구매가 월등히 많습니다. 이 점에 관한한 어느 나라와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그야말로 ‘안드로이드 천국'입니다. 네델란드 시장조사기업 디스티모가 간밤에 발표한 ‘2013년 7월 Top Global Apps' 중 눈에 띄는 것만 메모합니다.



보시다시피 아직도 애플 앱스토어 매출이 구글플레이 매출의 2배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성장률은 구글플레이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지난 2월 대비 최근 6개월 사이에 앱스토어 매출은 15% 증가한 반면 구글플레이 매출은 67% 급증했습니다. 전월(6월)에 비해서도 구글플레이 성장률(11%)이 앱스토어 성장률(3%)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애플 앱스토어 성장이 둔하다기보다는 구글플레이 성장이 빠르다고 봐야겠죠.



국가별로 봐도 한국은 유별납니다. 인구도 많지 않은 나라가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 3위입니다. 특히 구글플레이 매출 비중이 압도적으로 큽니다. 그래프를 보면 파란색 구글플레이 매출이 빨간색 애플 앱스토어 매출의 4배는 돼 보입니다. 톱 10 국가 중 한국처럼 구글플레이 매출이 애플 앱스토어 매출보다 많은 나라는 하나도 없습니다. 그만큼 안드로이드폰을 많이 쓴다는 얘기인데 ‘삼성과 LG의 안방'이기 때문이겠죠.

미국은 ‘애플 안방'이고 ‘아이폰/아이패드 천국'입니다. 앱스토어 매출에서 아이폰 비중과 아이패드 비중이 비슷하게 나오는 점도 눈에 띕니다. 미국 만큼 아이패드를 많이 사용하고 잘 사용하는 나라도 없을 겁니다. 일본은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매출이 반반쯤 됩니다. 한국은 아이패드든 안드로이드 태블릿이든 태블릿을 많이 안쓰는 편입니다. 그래프에서 아이패드 앱 매출을 표시하는 주황색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7월 구글플레이 매출 톱 10 앱입니다. 보시다시피 게임이 싹쓸이 했습니다. 카카오 게임 4개, 라인 게임 4개… 카카오+라인 게임만 8개입니다. CJ E&M의 모두의마블 3위, 마무마구2013은 10위. 모바일 메신저용 게임 앱이 물을 만난 듯 합니다.



7월 구글플레이 매출 톱 10 퍼브리셔. 절반이 한국 일본 기업입니다. 라인이 1위, CJ E&M이 2위, 위메이드가 7위… 모바게 3위, 겅호온라인 6위. 최근 반년 새 구글플레이 앱 매출이 67%나 급증한 것은 한국 일본에서 모바일 메신저용 게임이 폭발적으로 확산됐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메신저 싸움이 갈수록 치열해질 것 같습니다. [광파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