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6월 27일 수요일

징가 신제품 발표했는데 주가 급락


징가가 간밤에 샌프란시스코 독하우스에서 이벤트를 열고 ‘팜빌2’, ‘쉐프빌', 게임 허브(Zynga With Friends) 등을 발표했습니다. 쉐프빌은 요리 게임, 게임 허브는 말 그대로 ‘허브'. 각종 웹사이트나 모바일 기기에서 징가 게임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이어준다고 합니다. 창업자/CEO 마크 핀커스가 나섰습니다. 그런데 이날 징가 주가는 많이 떨어졌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비즈니스 인사이더의 라이브 블로그



마크 핑커스가 무대에 등장. 미국인 72%가 비디오게임 이용한다, 이 비율이 50%를 넘어설 거라곤 생각 안했다. 고등학생 때 게임광이었다. 아타리 게임 좋아했다. 징가는 5년여 전에 소셜 포커 게임으로 출발했다. 오늘 주제는 징가 플랫폼과 새로운 모바일 게임, 새로운 웹게임 등이다. 징가 플랫폼은 써드파티 개발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이다.

코스타디스 루소 등장. 징가 게임 사용자 수는 파리 시민과 비슷하다. 하루 100건의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매주 새 기능을 1천건 내놓는다. 지클라우드 (zCloud)가 있기에 가능하다. 효율이 업계 평균의 3배쯤 된다. 징가는 소셜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기 위해 분석기법을 사용한다. API도 공개했다. 써드파티 개발자들은 이것을 이용해 징가 플랫폼용 게임을 개발한다.

매뉴얼 브론스타인과 리드 샤프너 등장. 새로운 네트워크: ‘징가 위드 프렌즈 (Zynga With Friends). 징가는 “With Friends”를 브랜드로 사용한다. 징가 위드 프렌즈와 징가닷컴은 페이스북 의존에서 벗어나는데 필요한 핵심 전략. 징가는 ‘지프렌즈(zFriends)’란 개념을 밀고 있다. 실제 세상이 아니라 소셜 네트워크에서 함께 게임을 즐기는 친구를 일컫는다.

새로운 기능. 동시진행 게임플레이. 실시간 대화와 게임플레이 기능은 징가 게임이 WoW(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보다 나는 점이다. 징가닷컴에서는 선물을 받고 답례도 할 수 있고 친구들이 지금 무얼 하는지도 볼 수 있다. 징가 위드 프렌즈 이용자 2억9천만명. 웹+모바일. 페이스북 연결 고객은 2억5300만명. 대부분 데스크톱으로 이용. 순수 모바일 이용자는 3700만명.

모바일 책임자 데이비드 코 등장. 징가는 이제 세계 최대 모바일 게임 회사가 됐다. 지난 3월 OMGPOP를 인수한 뒤 드로 썸씽에 사회성과 재미를 가미했고 해외에서 널리 즐길 수 있게 바꿨다. 트위터 페이스북과도 연결했다. 드로 썸씽의 액티브 모바일 유저는 하루 2200만명이다. 징가의 모바일 파트너는 포스퍼, 사바, 크래쉬랩, 그리고 아타리 등.

카지노게임 책임자인 제시 야노스코프. 징가 엘리트 슬로츠라는 새 타이틀. 야노스코프는 디즈니에 인수된 플레이돔 최고경영자 출신. 징가 시애틀 책임자인 짐 비버트. 좋은 아케이드 게임이 좋은 소셜 게임을 낳는다. 징가 슬링고. 버블 사파리. 1150억개 버블. 지난주에는 루비 블래스트 내놓았다. 징가 시애틀 스튜디오가 내놓은 첫 타이틀. 징가 차이나와 함께 개발했다.

디자인 택임자 마크 스케익스. 징가는 최근 더빌을 런칭했다. 코드네임은 페밀리빌. 심스 플레이 해 봤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내일부터 이용할 수 있다. 징가가 혁신한 게 있다면 소셜 기능 강화. 채팅과 메시징 기능. 조나단 나이트가 “차세대 요리 게임"이라며 쉐프빌 소개. 소셜 기능을 많이 넣었고 플레이 잘하면 보상으로 실제 레스피(조리법)를 이메일로 보내준다.

마크 핑커스 다시 무대에 등장. One more thing! 팜빌2. 그래픽과 게임 플레이를 많이 바꿨다. 메이저 업그레이드다. … (이벤트 처음과 끝에 CEO가 등장하는 것은 애플 구글과 비슷하고, 도중에 각 부문 책임자/ 실무자가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도 비슷한데, 징가는 너무 많이 오르내린 듯. 그리고... 마지막에 팜빌2를 깜짝 공개한 건 스티브 잡스 흉내내기).



위는 최근 3개월 징가 주가 그래프입니다. 계속 떨어지는 추세죠. 어제는 게임 신제품과 새 전략을 발표한 뒤 급락해 마이너스 5%를 기록했습니다. 종가는 5.76달러. 6개월 전 상장가(10달러)에 비해 42% 떨어졌습니다. 짧게 보면 발표한 내용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고, 길게 보면 징가의 앞날에 대해 투자자들이 불안하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징가 주가는 지난해 12월 상장 후 계속 떨어졌습니다. 상장가를 너무 높게 책정했다는 비판과 함께... 더구나 지난달 페이스북 기업공개 후 ‘상장가 거품’이 빠지면서 덩달아 떨어졌습니다. OMGPOP를 1억8천만 달러나 주고 인수했는데 드로 썸씽 사용자가 급감한 점, 페이스북 플랫폼 의존도를 낮추기가 쉽지 않은 점, 소셜게임 경쟁이 치열해진 점도 원인이겠죠.

월스트리트저널 기사. 투자자들은 징가의 게임 포트폴리오가 너무 좁다고 우려한다. 캐주얼 게임과 카지노 게임에 지나치게 집중돼 있다. 반면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콜오브듀티'와 같은 전쟁 시뮤레이션 슈팅 게임은 약하다. 핑커스는 “다양화하려는 게 아니다”며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우리 나름의 전략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집중 전략을 쓰겠다는 얘기.

경쟁사도 많아졌다. 예를 들어 EA는 최근 자사 콘솔 게임과 PC 게임을 접목하는데 2억5천만 달러 투자했다고 밝혔다. EA와 액티비전도 전쟁 시뮤레이션 슈팅 게임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를 만들었다. 징가는 페이스북 소셜 네트워크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징가닷컴을 여는 등 애쓰고 있다. 그러나 이렇다할 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 징가도 좋은 날은 지났나 봅니다. [광파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