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메신저 5.0을 내놓았습니다. 일단 아이폰용만 내놓았고 안드로이드용은 아직 내놓지 않았습니다. 메신저 5.0을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깔아 써 보고 있습니다. 그동안 메신저 앱을 아이폰에 깔아놓고도 거의 쓰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아이패드에도 깔고 2배 확대로 사용해 보니 좋습니다. 주력 메신저로 써도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 추가된 것은 동영상 보내기 기능, 메신저 내 동영상 재생, 사진 촬영&공유 등이라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페이스북이 왓츠앱을 인수한 뒤라서 그런지 스탠드얼론 메신저로서 성격이 뚜렷해졌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기능은 대부분 이미 카카오톡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그래도 캡처화면과 함께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메신저 5.0은 페이스북 기반이면서 전화번호 기반입니다. 달라진 점이라면 페이스북 친구가 아니더라도 누구에게나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휴대폰 주소록에 있는 친구에게 페이스북 메신저 앱을 내려받으라고 링크를 보내줄 수도 있습니다.
파란색 메신저 아이콘이 표시된 사람에게는 바로 연락할 수 있습니다. 메신저 앱이 활성화돼 있다는 표시입니다. 페이스북 친구이긴 하나 아직 메신저 앱을 깔지 않은 친구의 경우 사진 옆에 페이스북 로고가 회색으로 붙습니다. 위의 오른쪽 캡처사진은 최근에 메신저로 소통한 친구들입니다. 검색 기능은 확실히 좋아진 것 같습니다.
왼쪽.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요즘엔 그룹 기능이 없다면 모바일 메신저라고 할 수도 없겠죠. 오른쪽은 폰에서 가져온 주소록(연락처). 페이스북 메신저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왼쪽에 보여줍니다. 파란색 아이콘이 붙어 있죠. ‘활동중'이라고 씌인 곳을 클릭하면 페이스북에 로그인된 친구들이 ‘모바일' 또는 ‘웹'으로 표시돼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카카오톡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이 추가됐습니다. 이모티콘 보내기, 음성메시지 보내기, 사진 보내기(찍어서 원클릭으로 보내기와 카메라롤에 있는 사진 골라서 보내기), 동영상 보내기(카메라롤에 있는 동영상 보내기). 그리고 친구한테 앱 링크를 보내줄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 메신저를 퍼뜨리는데 기여할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보면 카카오톡과 다를 게 없습니다. 오히려 선물 기능도 없고, 게임 기능도 없지 않냐고 할 수도 있겠죠. 카카오톡과 확실히 다른 점은 멀티플랫폼 지원입니다. 메신저 5.0을 아이폰에도 깔고 아이패드에도 깔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폰 앱을 아이패드에서 확대해서 쓰는 게 더 편합니다. 카카오톡은 폰이나 태블릿 어느 한 곳에 앱을 깔면 다른 기기서는 쓸 수 없죠. 보안 때문이 아닌가 싶은데 불편합니다. 아이폰에서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아이패드에서 쓰려고 했더니 아래와 같이 뜹니다.
위 사진 오른쪽은 구글+ 행아웃입니다. 멀티플랫폼 지원에 관한한 행아웃이 가장 확실합니다. 구글+ 사이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G메일 화면에서도, 폰에서도, 태블릿에서도, 크롬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행아웃과 카카오톡을 함께 쓰다 보니 카카오톡도 멀티플랫폼을 지원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하나의 기기에서만 쓸 수 있게 한 제한을 풀어주면 좋겠다는 얘기죠. 맥 버전도 빨리 내놓기를 바랍니다.
페이스북 메신저 5.0은 현재는 아이폰용만 나왔지만 꽤 쓸 만합니다. 카카오톡을 위협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안드로이드폰용 앱이 나온 다음 얘기죠. 페이스북은 왓츠앱 인수 후 페북 앱에서 메신저 기능을 떼냈고 아이폰용 메신저 앱의 기능을 강화해서 내놓았습니다. 메신저 시장까지 평정하고 싶겠죠? 190억 달러 주고 왓츠앱을 인수할 때 이미 야심을 품었을 텐데, 5.0을 써 보니 왓츠앱 인수 효과가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광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