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은 대체 뭘로 돈을 벌까? 뭘로 돈을 벌기에 여덟살짜리 기업의 가치가 1천억 달러(111조원)나 된다고 할까? 아시다시피 페이스북은 주로 광고로 돈을 법니다. 그런데 결제매출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페이스북 매출 비중을 그래프로 그렸기에 소개합니다.
페이스북은 언제부턴가 페이스북 내에서 아이템, 캐릭터 등을 사고팔 땐 "크레딧"이라는 자사 결제 시스템을 쓰게 하고 거래금액의 30%를 수수료로 떼고 있습니다. 바로 이 수수료가 매출에서 점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처음에는 보잘 것 없었는데 작년에는 17%까지 올랐다고 합니다.
페이스북 크레딧 시스템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업은 징가(Zynga)입니다. 징가는 페이스북에 팜빌 시티빌 등 소셜게임을 올려놓고 “앱 내 거래”를 통해 돈을 벌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자기네가 구축한 다양한 결제시스템을 사용했는데 페이스북이 크레딧을 쓰게 하는 바람에 하는수없이 이걸 쓰고 있죠.
페이스북이 수수료 장사로 얼마나 이익을 내는 지는 모르겠습니다. 애플은 앱스토어에서 30%를 떼내 카드 수수료와 앱 심사비 등 앱스토어 관리비, 서버 유지비, 인건비 등을 제하면 5%쯤 챙긴다고 합니다. 페이스북은 카드 수수료와 시스템 관리비 말고는 들어가는 게 그다지 많지 않아 더 짭짤할 것 같은데…
페이스북의 미래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립니다. 기업가치 1천억 달러는 지나치다, 이젠 성장세가 둔화될 것이다... 이런 얘기도 있고, 2015년에는 기업가치가 5천억 달러까지 갈 것이란 전망도 있습니다. 모바일 광고와 수수료에서 대박이 터질 거라고 예상하나 봅니다. 과연 그렇게 될까요? [광파리]
페이스북의 매출 비중 |
댓글 없음:
댓글 쓰기